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여드름 종류

반응형

여드름 종류





안녕하세요:) 많은 사람들이 피부에 관한 스트레스를 꼽으라고 하면 여드름, 기미, 주근깨 등을 많이들 생각하는데요. 오늘은 그 중에서 여드름에 관한 정보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여드름은 아직 정확한 원인은 없다고 하여 더 골치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여드름의 종류와 그에 따른 원인들은 무엇이 있는지, 관리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지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여드름 종류 - 청소년 여드름





청소년기 대표질환 중 하나인 여드름은 남성의 성장발달의 영향을 주는 안드로겐과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 성장호르몬의 활성화가 원인으로 여드름이 발생하고, 손으로 건들지 않고 피부과나 약물치료 등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여드름 종류 - 성인 여드름


성인 여드름은 스트레스, 음주, 흡연, 수면습관과 동반되어 발생하는 경우가 많고, 만성 질환의 성격이 강합니다. 주로 입 주변과 턱 라인 부위에 염증이 많이 생기는 것이 특징이고 청소년기 보다 오래 지속되며, 재발이 빈번해 흉터를 남길 가능성이 높아 빨리 피부과에 가서 치료받는 것이 좋습니다.


여드름 종류 - 좁쌀 여드름





좁쌀 크기로 하얗게 올라오는 여드름은 '비염증성 여드름'입니다. 두꺼워진 각질층에 막혀 과도하게 분비된 피지가 쌓여 만들어집니다. 잘 띄지 않아 방치하게 되면 검은색으로 변하기도 하고, 스팀 타월로 모공을 열어 살짝 짜낸 후 소독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방하기 위해서는 주 1~2회 정도느 각질 제거 전용 제품을 이용하여 제거해주는 것이 좋고, 피부에 맞지 않는 화장품을 사용하거나 햇빛에 과하게 노출되면 좁쌀 여드름이 생기기 쉬우므로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드름 종류 - 구진성 여드름





빨갛게 올라온 여드름은 염증을 동반한 구진성 여드름입니다. 여드름 균은 피지를 분해하면서 유리지방산이라는 물질을 만들어 주변의 모낭벽이나 진피를 자극해 염증을 유발합니다. 대부분 통증을 유발하고, 염증이 심할수록 더 크고 빨갛습니다.


함부로 짜내면 균이 주변으로 퍼져 염증이 악화 될 수 있으므로 여드름 전용 비누와 화장품 등을 이용하여 진정시켜주는 것이 좋고, 티트리 오일도 효과적입니다. 여드름이 고민이면 원인인 피지샘을 파괴하는 레이저 시술을 받는 방법도 있습니다.


여드름 종류 - 농포성, 화농성 여드름



빨갛게 부은 중심부에 노란 고름이 쌓이고 통증도 심한 여드름은 농포성, 화농성 여드름입니다. 구진성 여드름보다 염증이 악화된 상태고, 농포성 여드름은 흉터가 남기 쉬워 특히나 조심해야 합니다. 고름이 많이 찰 수록 피부 안쪽으로 들어가 조직을 파괴하기 때문에 발견 즉시 짜내야 합니다.


잘못 짜게되면 조직도 같이 떨어져 나와 움푹 파이는 흉터가 생길 수 있으니 피부과에서 전용 압출기로 고름을 짜낸 후 흉터가 남지 않도록 레이저로 시술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드름 종류 - 결절성 여드름





결절성 여드름은 염증성 여드름의 한 종류로 구진성 여드름보다 크기가 커서 5~10mm이상이며, 염증이 피부 안쪽으로 더 깊게 있는 것을 결절성 여드름이라고 합니다. 결절성 여드름은 얼굴에 열감이 느껴지거나 피부 재생력이 떨어져 염증이 쉽게 아물지 못해 발생합니다.


결절성 여드름은 쉽게 없어지지 않고, 만졌을 때 딱딱하고 통증이 심하며 잘 짜지지 않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없어지더라도 색소침착과 패인흉터를 남깁니다. 목과 등, 어깨 부위에 잘 발생하며, 절대 건들지 않고 병원에서 빠른 관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여드름 종류 - 몸 여드름



신체의 피지선은 얼굴, 등, 가슴 부위에 많이 분포되어 있습니다. 그 중 등과 가슴은 피지 분비가 활발히 이루어지는 부위인데 각질이 쌓여 모공이 막히거나 피지막이 변질되어 노폐물이 배출되지 못하고 피부 안에 쌓여 생기는 잔재입니다.


등과 가슴은 피부가 얼굴보다 두꺼워 모공이 더 두껍게 막혀 염증이 심하고 여드름 자국이 더 크게 남는 것이 특징입니다. 체질이나 호르몬 불균형으로 나타날 수 있고, 피지 조절과 노폐물 배출, 각질 제거를 도와주는 화장품이나 식습관, 수면, 통풍 등에 신경 써주는 것이 좋습니다.





다양한 여드름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아직도 여드름의 원인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고 하니 빨리 치료법이 나와 다들 피부 고민을 덜어줬으면 좋겠습니다. 더워지는 여름에 마스크도 쓰게 되어 여드름이 쉽게 생길 수 있으니 관리에 신경을 써야겠습니다.


그럼 이만 여드름 종류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종류  (0) 2020.06.24
생리통 완화방법  (0) 2020.06.24
곰보배추 효능 부작용  (0) 2020.06.19
은행 효능 부작용  (0) 2020.06.18
팥 효능 부작용  (0) 2020.06.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