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9월 손 없는 날
안녕하세요:) 우리가 어떤 대소사를 정할 때 한번 쯤은 들어보셨을 법한 '손 없는 날'이라는 표현은 매우 익숙하게 들리기도 합니다. 어릴 때는 손 없는 날이란 도대체 무엇일까, 명칭이 특이하다고 생각되었 던적이 많은데요.
그래서 오늘은 이 손 없는 날은 무엇인지, 왜 손 없는 날을 찾아서 이사나 결혼, 개업 등 중요한 일을 하는지 등에 관하여 손 없는 날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고, 2020년 9월달 손 없는 날은 언제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손 없는 날이란?
손 없는 날은 예로부터 우리 민간 습속에 이사를 하거나 큰 행사가 있을 때는 '손 없는 날'이라 해서 좋은 날을 골랐습니다. 동서남북 네 곳을 이리저리 옮겨 다니면서 사람의 일을 방해하는 귀신을 '손'이라고 불렀습니다.
손 없는 날은 쉽게 말해서 '악귀가 없는 날'을 의미하는 말이기도 합니다. 이 날에는 무슨 일을 해도 해가 끼치지 않는 다고 여겨져 왔습니다. 손 없는 날을 가리는 방법은 의외로 간단하고, 동서남북 방향으로 따져 가리기도 했습니다.
손 없는 날 방향
음력 기준으로 1이나 2가 들어가 있으면 동쪽에 손이 있고, 3이나 4가 들어가는 날은 남쪽에, 5나 6이 들어가는 날은 서쪽, 7이나 8이 들어가는 날은 북쪽에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날들은 손이 있는 날이라 피합니다.
- 동쪽에 손이 있는 경우 : 1, 2, 11, 12, 21, 22
- 서쪽에 손이 있는 경우 : 5, 6, 15, 16, 25, 26
- 남쪽에 손이 있는 경우 : 3, 4, 13, 14, 23, 24
- 북쪽에 손이 있는 경우 : 7, 8, 17, 18, 27, 28
손 없는 날 기준
음력 기준으로 손 없는 날은 9와 10이 들어가는 날로 손이 하늘로 올라가므로 지어졌습니다. 9, 10, 19, 20, 29, 30을 뜻하고 귀신이 훼방을 놓지 않는 길일을 뜻합니다.
2020년 9월 손 없는 날
2020년 9월 양력 기준으로 손 없는 날은 9월 6일(일), 7일(월), 16일(수), 25일(금), 26일(토)로 총 5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손 없는 날 이사
혀재는 손 없는 날을 이사하는 최고의 길일로 믿으며 비용이 더 들더라도 이날을 택해 이사하는 추세기도 합니다. 새로운 시작을 앞둔 사람들은 더더욱 손 없는 날에 주의를 기울이고, 손 있는 날에 이사하면 집을 수리한다거나 손실을 입는다고 믿기도 합니다.
하지만 손 없는 날에 이사를 하게 되면 비용적인 이사비용이 무척 증가하기도 합니다. 수요가 많아지다 보니 이사비용이 최대 20%이상 비싸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경제적인 이사를 생각하신다면 꼭 손 없는 날로 고르지 않아도 좋겠습니다.
손 있는 날 이사 액땜
손 있는 날 이사하고자 할 때 액땜을 하는 미신이 있습니다. 이사 갈 집 방 한가운데에 소금을 넣고 바가지를 엎은 다음에 바가지를 밟고 깨면서 '잡귀야 물러가라'라고 소리를 지르고 나올 때 한번 더 현관앞에서 바가지를 밟아 깨면 좋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기존에 쓰던 밥솥에 쌀을 가득 담아 집안 정중앙에 두고오기, 마른 쑥을 냄비에 넣고 불을 붙여 쑥향을 집안에 풍기게 하기 등 다양한 액땜을 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위와 같은 방법들은 과학적 증거가 없는 미신이라는 점도 기억하시면 좋겠습니다.
우리의 일상에서 작든 크든 날짜를 정해야하는 날들이 많습니다. 이사, 개업, 결혼, 이장 등 개인에게 중요한 날이니 만큼 잘되길 바라는 마음에 많은 분들이 손 없는 날을 택하시는 것 같기도 합니다. 하지만 너무 집착하거나 맹신하시지 않는 것도 좋겠습니다.
그럼 이만 2020년 9월 손 없는 날에 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