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목련 꽃 효능

반응형

목련 꽃 효능




안녕하세요:) 봄이되면 하얗게 피어나는 꽃으로 크고 이쁘게 피는 목련은 떨어지면 사람들이 좋아하지 않는 꽃이 되는데요. 이쁜 목련이지만 빨리 져서 아쉽기도 한 목련에 대해서 효능이 있다는 거 다들 알고계셨나요?



그래서 오늘은 하얗고 이쁜 목련꽃이 우리 몸에 어떤 효능을 가져다 주는지, 어떻게 섭취할 수 있는지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목련 꽃이란 무엇인가요?





목련은 목련과에 딸린 낙엽 활엽 교목으로, 우리나라의 제주도와 일본이 원산지입니다. 높이는 10m에 이르고, 많은 가지를 치며 겨울눈에는 털이 없으나 꽃눈은 많은 잔털에 덮여 있습니다. 3월에 흰 꽃이 피는 백목련곽 3~4월에 붉은색 꽃을 피는 자목련, 일본 목련으로 나뉩니다.


목련은 꽃이 크고 향기로워 관상용으로도 많이 심고, 나무껍질과 뿌리껍질은 약재로도 사용되었습니다. 목련의 꽃말은 자연애이며, 옛날 공주가 북쪽에 사는 사나이를 좋아하여 봉우리가 북쪽으로 핀다고하여 북향화라는 이름도 가지고 있습니다.


목련 꽃 효능 - 기관지 질환 개선





약으로 쓰려면 꽃이 피기 전 꽃망울, 꽃봉오리 즉 신이를 활용합니다. 매운맛이 나는 약재여서 신이화라고도 불립니다. 폴리페놀이 풍부하여 폐의 기운을 상승시키고 기관지를 확장시켜 숨 기능을 회복시켜줍니다. 더불어 축농증, 만성비염, 알레르기 비염 등 만성 코막힘 해소에 효능이 있습니다.


목련 꽃 효능 - 심혈관 질환 개선


목련꽃에는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항산화 성분은 체내의 활성산소를 없애주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주는 작용으로 혈압을 조절해 고혈압, 심근경색, 동맥경화와 같은 심혈관 질환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목련 꽃 효능 - 피부미용



목련 꽃에는 각종 비타민과 정유 성분 등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체내의 활성산소를 억제해 세포의 노화를 막아 피부의 노화를 방지해주고, 염증 매개체인 류코트리엔의 합성을 억제해 기미, 주근깨, 잡티, 여드름 등을 완화시켜 피부 건강과 미용에 효능이 있습니다.


목련 꽃 효능 - 소염 작용


목련 꽃에서 나는 향은 강한 소염작용을 도와줍니다. 체내의 염증을 완화시켜주어 만성 기침이나 꽃가루 알레르기, 기침, 가래를 가라앉혀주고, 인후염이나 기관지염에도 염증을 가라앉혀주어 다양한 효능을 얻을 수 있습니다.


목련 꽃 효능 - 신경 안정





목련 꽃에는 정유가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정유는 중추신경 흥분에 관여하여 중추신경계를 자극해 신경계를 활성화시켜 엔돌핀, 세로토닌 등 행복 호르몬으로 불리는 물질의 분비를 촉진시켜 스트레스 완화, 긴장감 완화, 불안감, 초조함, 우울감 등의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목련 꽃 효능 - 그 외


목련 꽃은 그 외에도 강력한 항균작용으로 피부 진균과 포도상구균의 억제 작용을 하고, 회충약이나 구충약으로도 이용됩니다. 더불어 진통에도 효능이 있어 두통을 완화시켜 주고 집중력 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목련 꽃 먹는법



목련 꽃은 가장 흔하게 먹는 방법은 목련 꽃 차로 마시는 방법입니다. 목련꽃이 피기 전 꽃봉오리를 따서 그늘에 말린 후 사용합니다. 2월 중순 즈음부터 꽃봉오리가 손가락 한마디 정도 됐을 때 따는 것이 좋습니다. 차로 마실 때는 물 1L에 4~5송이를 넣고 끓여 마시면 됩니다.


그 외로 활용하는 방법은 목련 주로 담그는 방법입니다. 붉은 꽃보다 흰 꽃으로 주로 쓰고, 갓 피어난 꽃으로 술을 담궈 마시기도 합니다. 또는 추출물로 나온 화장품을 사용하여 피부 미용에 활용하거나 말린 차를 구입해 마시면 편하게 드실 수 있습니다.





나무에 피는 연꽃이라 하여 목련으로 불리기도 하고, 신이화, 북향화 등 다양한 이름들이 많은데요. 다양한 이름만큼이나 효능들도 다양한 것 같습니다. 목련 꽃을 먹는다는게 생소하지만 기관지 건강을 위해 따뜻한 차 한잔 씩 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그럼 이만 목련 꽃 효능 부작용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유아 건강검진 시기  (0) 2020.06.27
브라질리언 왁싱 부작용  (1) 2020.06.26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종류  (0) 2020.06.24
생리통 완화방법  (0) 2020.06.24
여드름 종류  (0) 2020.06.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