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폐경 시기 나이 증상

반응형

폐경 시기 나이 증상




안녕하세요:) 요즘 아이들의 초경 시작나이도 점점 빨라지고 있듯이, 폐경이 찾아오는 나이도 예전보다는 조금 앞당겨졌는데요. 임신이나 출산 여부와는 상관없이 여자라면 언젠가는 겪게되는 폐경은 괜히 감정이 뒤숭숭해지기도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폐경의 시기는 언제쯤이고 폐경기 나이는 평균적으로 언젠지, 폐경기에 나타나는 초기 증상들과 특징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폐경이란?





폐경은 월경이 중단되는 현상으로 여성의 생식기능이 없어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여성의 주요 생식기관인 난소에서 더이상 에스트로겐이 분비되지 않아 월경이 영구적으로 중단되는 현상을 뜻합니다.

폐경은 나이가 들면서 겪는 노화의 과정이고, 전후에 동반되는 갱년기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40세 이상 여성에게 특별한 원인이 없이 1년동안 월경이 없으면 폐경을 의심할 수 있고, 특히 폐경 증상이 동반되면 용이하게 진단할 수 있습니다. 폐경이 오기 몇 년 전부터 증상이 시작되고, 폐경 이후에도 몇년간 증상이 계속 될수도 있습니다.


폐경 시기 폐경 나이





폐경 시기는 평균적으로 40대 중후반 경부터 시작되며, 사람에 따라 40세 초반부터 증상이 나타나거나 50세를 훨씬 넘긴 후에 진행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보통 40세 이후부터는 정상적인 폐경시기라고 볼 수 있고, 40세 이전의 전조증상이 나타나면 조기폐경의 가능성이 있어 치료가 필요합니다.


평균 폐경 나이느 47.5세로 보통 40대에 들어가면 갱년기라 불리는 시기를 만나게 됩니다. 갱년기는 폐경 전 후 10년을 의미하고 이때는 호르몬의 균형이 급격하게 변화하여 다양한 몸의 변화가 일어나게 됩니다.


폐경 원인




폐경은 정상적으로 여성이 나이가 들면서 노화과정에 의해 난소가 퇴하하면 여성호르몬의 분비가 현저하게 감소하여 폐경이 발생합니다. 그 외에도 암이나 양성질환 등으로 다양한 원인에 의해 자궁이나 난소 절제수술, 항암치료로 폐경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폐경 초기 증상 - 생리주기



가장 빨리 일어나는 변화로 월경 주기가 불규칙하게 됩니다. 월경 출혈량이 감소할 수도 있지만 양이 더 많아질 수도 있습니다. 월경 기간도 짧거나 길어지게 됩니다. 


만일 월경주기가 지나치게 짧아지거나, 출혈량이 과하게 많거나, 월경과 무관하게 피가 묻어나오거나, 월경기간이 1주일 이상으로 길어지면 다른 이상이 있을 수 있어 산부인과 의사의 진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폐경 초기 증상 - 안면 홍조





가장 흔한 폐경기의 증상으로 폐경기에 접어든 여성의 70%가 겪는 증상입니다. 1~5년가 64%, 6~10년간 26%가 안면 홍조의 증상을 보이고, 대개 개인차가 있으나 일반적으로 1~2년 정도 지속됩니다. 한번 발생하면 30초에서 10분간 지속됩니다.


상체의 한부분에서부터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열감을 느끼게 되고, 얼굴이나 목이 붉게 달아 오릅니다. 붉은 반점이 가슴이나 등, 팔에 생길 수 있고, 땀을 흥건히 흘리거나 추워 몸을 떠는 증상이 이어질 수 있습니다.


폐경 초기 증상 - 그 외




그 외에도 피로감, 불안감, 우울, 기억력 장애 등이 동반되기도 하고, 주로 밤에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수면장애를 겪기도 합니다. 급격 여성호르몬 결핍 증상은 폐경 약 1~2년 전부터 시작되어 폐경 후 3~5년간 지속될 수 있습니다.


폐경 증상 - 골다공증



50세 이상 여성 골절 발생률은 해가 갈수록 증가하고 있습니다. 폐경 이후에는 여성호르몬이 급감하면서 뼈를 흡수하는 세포 활성도가 증가해 뼈 밀도 감소로 이어집니다. 골다공증으로 뼈의 밀도가 감소하면 뼈 안에 구멍이 생겨 쉽게 부러지거나 금이 갈 수 있습니다.


폐경 증상 - 체중 증가


여성호르몬의 변화는 살을 찌우기도 합니다. 허리는 굵어지고, 근육은 줄고 피하지방은 점점 늘어나게 됩니다. 여성호르몬과 성장호르몬이 줄어들면서 기초대사량이 감소하여 신진대사가 저하됩니다. 같은 음식을 먹어도 칼로리 소모가 적어 체중이 늘고 평균적으로 5kg안팎으로 체중이 늘어납니다.


폐경 증상 - 생식기 위축





에스트로겐이 감소하면서 여성의 성기 부위인 질 상피의 두께가 얇아지고 창백해지면서 주름이 없어집니다. 또한 질 주변의 혈류량이 감소하여 점액분비의 저하를 보이고 동시에 자궁 경부의 위축이 생겨 질벽의 탄성을 잃게됩니다. 


질이 좁아지게 되어 성교 시 통증이 유발되고, 질 내부의 산도가 떨어지면서 유산균이 약해져 질염에 걸릴 위험성이 증가하기도 합니다.


폐경 증상 - 배뇨 장애



폐경기에는 요도의 점막이 위축되어 다양한 배뇨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뜨거운 목욕탕 속에서 소변을 참는 것을 어렵게 느끼고, 운동을 하거나, 기침, 재채기를 할 때, 웃거나 달릴 때 소변이 새는 요실금 증세를 보일 수 있습니다.


요로 감염이 잘 생길 수 있고, 감각 자극에 민감해져 요급박증과 빈뇨현상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나이가 들면서 골반 장기를 지지하는 조직들의 탄력이 감소해 방광이나 직장 탈출, 자궁탈출과 같은 질병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폐경 증상 - 감정 변화



사람에 따라 우울, 흥분, 감정의 심한 기복이나 자신감의 상실, 집중력 저하, 고독, 불안, 신경과민 및 권태감, 두통, 불면증, 공격성을 보일 수 있습니다. 다양한 정신적 증상은 여성이 겪는 신체적 변화에 따른 실망감이나 상실감에도 기인하지만, 가정과 사회 등의 환경요인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습니다.





여자라면 한번씩은 겪게 되는 폐경과 폐경으로 인한 증상들. 폐경 전 후로 관리를 해주면 폐경 증상들이 심하지 않게 지나간다고도 합니다. 또 어머님의 폐경 증상에 대해서 가족분들이 더욱 세심하게 배려해주고 관심을 가져주면 더 좋겠습니다.


그럼 이만 폐경 시기 나이 증상에 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마트폰 중독 증상 자가진단  (0) 2020.08.26
냉방병 증상 치료방법  (0) 2020.08.24
질염 종류와 특징  (0) 2020.08.13
역류성 식도염 목 이물감 원인  (0) 2020.08.13
입덧 시기 완화 방법  (0) 2020.08.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