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여성 피임약 종류

반응형

여성 피임약 종류




안녕하세요:) 최근에는 광고로도 많이 홍보되고 있는 여성 피임약은 병원의 처방 없이도 먹을 수 있기도 한 종류들이 많이 늘었습니다. 이름은 피임이지만 호르몬제이다 보니 의학적인 도움도 많이 얻을 수 있는 약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너무 다양하고 많은 여성 피임약의 종류로 많은 여성분들이 헷갈려하시거나 구입하시기전에 한번 씩 검색해서 어떤 게 더 부작용이 없을까 찾아보기도 하시더라고요. 그래서 오늘은 여성 피임약 종류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여성 피임약이란?





임신을 방지하는 여성 호르몬제로 일반적으로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을 조합하여 만듭니다. 인위적으로 임신을 피하기 위해 쓰는 약으로 사전피임약과 응급피임약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사전피임약은 주로 사용되는 보통의 경구피임약입니다.


다양한 약이 있어서 각각의 성분과 주의점, 복용법이 조금씩 다르기도 합니다. 약국에서 본인에게 맞는 약을 찾을 수 있고, 의사와 진료 후 처방을 받을 수 있습니다. 피임 외에도 생리주기가 불규칙한 경우 주기 맞추기, 생리예정일을 늦추기위해 복용하기도 합니다.


여성 피임약 종류 - 사전 경구피임약





사전 경구피임약은 합성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린의 복합제제로 원리는 크게 2가지 입니다. 미성숙한 난자의 성숙을 막는 에스트로겐 작용과 자궁내막을 얇게 만들고 자궁경관 점액의 농도를 증가시켜 정자의 침입을 막게하는 프로게스틴 작용입니다.


프로게스틴을 사용하면 에스트로겐의 투여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일반의약품이라서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고, 일부 사전피임약은 전문의약품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복합 경구피임약은 약마다 사용된 호르몬의 종류와 함량이 조금씩 달라 그 종류가 1세대부터 4세대까지 구분됩니다.


여성 사전 경구피임약 복용법





사전 경구피임약은 성관계 이전에 보통 21+7일, 즉 28일을 주기로 복용합니다. 월경시작 첫날부터 매일 일정한 시간에 21일 동안 복욕하고 1주일의 휴약기를 갖습니다. 약을 먹지 않는 휴약기에도 성분이 없는 위약을 먹도록 패키지되어 있어 복용을 빠뜨리는 실수를 막아줍니다.


24+4일 주기로 설계된 약은 24일은 피임효과가 있는약을 4일은 위약 복용하면 됩니다. 생리 시작을을 놓쳐도 생리 시작일로부터 5일까지는 복용을 시작해도 괜찮으나 5일 이후에는 바로 피임 효과를 기대할 수 없습니다.


여성 사전 경구피임약 종류 - 1세대



1세대 피임약은 에스트로겐의 유도체인 에티닐에스트라디올의 함량이 50mg으로 함유되어 너무 높게 들어있었습니다. 심혈관과 뇌혈관 질환, 유방암의 발병률을 증가시켜 최근에는 사용되지 않고 있습니다.


여성 사전 경구피임약 종류 - 2세대


2세대는 에스트로겐 유도체인 에티닐에스트라디올과 합성 프록스테론인 레보노게스트렐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2세대 피임약으로는 미니보라, 쎄스콘, 트리퀼라정, 에이리스정, 다온 등이 있습니다. 2세대 제품은 다모증이나 여드름을 유발하지만 심장질환이 우려되는 여성에게 권할만 합니다.


여성 사전 경구피임약 종류 - 3세대





3세대는 여성호르몬과 게스토덴, 황체호르몬인 데소게트트렐 성분계열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3세대 피임약으로는 머시론, 멜리안, 마이보라, 미뉴렛 등이 있고, 2세대보다 남성호르몬인 안드로겐 활성이 적어 여드름이나 발모증의 부작용은 적지만 2세대보다는 혈전 생성의 위험이 있습니다.


여성 사전 경구피임약 종류 - 4세대


4세대는 여성호르몬과 프로게스틴인 드로스피레논, 디에노게스트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4세대 피임약은 수분정체를 일으키지 않고 이뇨작용을 도와 잘 붓는 여성에게 좋습니다. 야스민정, 야즈정, 클래라, 애리자정, 다이안느 35정 등이 있지만, 2~3세대보다는 혈전생성의 위험이 높습니다.


여성 응급, 사후피임약



피임약의 다른 종류인 사후피임약, 응급피임약은 무방비 상태에서의 성교나 피임의 실패 후 원하지 않는 임신을 예방하기 위하여 응급으로 사용하는 피임약입니다. 단일 제재 피임약으로 고용량의 호르몬이 함유된 응급피임약은 3일 이내 복용 시 평균 85%의 피임율을 보입니다.


일반 사전피임약보다 호르몬이 4~10배가 방출되게하여 수정란이 정상 착상이 되는 것을 방해하는 형태로 작용합니다. 전문의 처방전을 통해 처방을 받을 수 있습니다.





피임 목적의 피임약 복용 뿐만 아니라 생리통 완화, 생리주기, 생리미루기 등으로 다양하게 활용되는 피임약이지만, 세대 별 부작용 외에도 두통, 구토, 속쓰림, 부정출혈, 우울증, 불안, 혈전증, 협심증 등 다양한 부작용이 있으니 꼭 많은 고민 후에 복용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럼 이만 여성피임약 종류에 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랑니 발치 후 주의사항  (0) 2020.07.28
발 각질 제거방법 원인  (0) 2020.07.26
저칼로리 야식 추천  (0) 2020.07.23
노로바이러스 증상 치료  (0) 2020.07.22
커피 카페인 함량 권장량  (1) 2020.07.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