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잇몸염증 원인 치료 알아보기

반응형

잇몸염증 원인 치료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치아가 건강하면 오복 중 하나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우리 신체에서 치아는 정말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하지만 치과를 좋아하시는 분들은 별로 없을 만큼 치과는 치료가 무섭기도 합니다. 그러다보니 아파도 참는 분들도 많이 계세요. 



그렇게 지나치게 될 수 있는 잇몸이 아프거나, 잇몸에 염증이 생기거나 하는 증상들에 대해서 오늘 잇몸염증이 생기는 원인들은 어떤 것인지, 어떤 방식으로 치료하는지를 여기서 확인해보시고, 꼭 치과에 방문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잇몸염증이란? 잇몸염증이란 말그대로 잇몸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잇몸은 다른말로 치은이라고도 부르는데요. 치아가 박혀있는 뿌리쪽의 뼈를 덮고있는 잇몸에 질환이 생기면 색깔이 붉어지거나 붓고, 쉽게 피가나고, 염증이 생기는 등의 변화가 나타납니다. 잇몸염증을 조기에 예방하는 것이 좋고, 생겨도 빨리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잇몸염증 원인 - 치은염




치은염은 말그대로 잇몸을 뜻하는 치은과 염증을 합한 단어입니다. 치은염의 원인은 치아에 생기는 플라그라는 세균막입니다. 석회화된 치석이 동반되면 잇몸과 치아사이가 벌어지면서 세균이 침투하고 염증이 발생합니다.


20세 이상 성인의 50% 이상, 35세 이상 성인의 75% 정도에서 잇몸 질환이 발생하고, 40세 이상 장노년층에서는 80~90%가 잇몸질환을 겪습니다. 또한 치은염은 여성호르몬과 관계가 있어 사춘기나 임신기에 발생하기가 쉽습니다.

잇몸염증 원인 - 치주염




치주염은 치아 주위 조직의 염증으로 인해 잇몸과 치아를 지지해주는 뼈가 파괴되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세균과 음식물찌꺼기(치태, 프라그)가 칼슘성분과 합쳐지면서 형성된 치석으로 인해 치주낭이 생기고 치아지지골이 파괴되면서 잇몸병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잇몸염증 원인 - 그 외

잇몸염증의 다른 원인들로는 흡연과 음주, 스트레스, 고혈압, 동맥경화, 폐경, 피임약, 부정교합, 당뇨, 간염, 노화, 육류 과다섭취가 있습니다. 그 외에도 잘못된 양치질, 구강건조증 등이 잇몸 염증을 직접적으로 유발하는 플라그를 생성하게 되어 잇몸에 염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렇게 다양한 원인들로 발생하는 잇몸염증은 어떤 증상들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초기에는 증상이 잘 나타나지 않다가 증상이 나타나면 꽤 많이 진행된 단계라는 점도 유의하시면 좋겠습니다.



잇몸염증 증상


잇몸에 염증이 생기게 되면 증상이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아래와 같은 증상이 있다면 치주질환을 의심하고 초기에 치과에 내원해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 이를 닦을 때 피가 난다.

- 잇몸이 붓고 빨갛게 변하고 누르면 아프다.

- 숨쉴 때마다 냄새가 난다.

- 이와 잇몸 사이에서 고름이 난다.

- 이가 흔들린다.

- 이가 잘 맞물리지 않는다.

- 틀니가 잘 맞지 않는다.


그럼 이런 잇몸염증으로 불편함을 겪고 계시는 분들에게는 치료가 하루 빨리 진행되어야 더 질환이 진행되지 않는데요. 그럼 잇몸염증은 어떤 방식으로 치료를 하는지 여기서 확인해보세요.



잇몸염증 치료 - 스케일링


잇몸염증을 유발하는 치주염과 치은염의 초기에는 치태와 치석을 제거하는 스케일링으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초음파 스케일러로 치석을 부수고, 치석이 다시 붙지 않게 하기 위해 핸드 스케일러로 치아표면을 매끔히 다듬어주는 스케일링을 정기적으로 받으면 예방효과에도 좋습니다.

잇몸염증 치료 - 잇몸치료

잇몸염증이 이미 중증으로 진행되었을 경우 잇몸치료를 시행합니다. 마취 후 잇몸 속 깊이 기구를 집어넣어 치아 뿌리 표면에 부착된 치석과 주변의 염증 조직을 제거하고, 치석이 다시 쉽게 부착되지 않도록 표면을 매끈하게 다듬어 마무리합니다. 며칠 간격을 두고 여러 구역으로 나누어 실시합니다. 

잇몸염증 치료 - 잇몸수술


보통의 방법으로 치석을 제거하기 어려울 때 치은박리소파술을 하게 됩니다. 흔히 잇몸수술이라 부르며 잇몸을 절개해 치아 뿌리 주변의 치석과 염증조직을 제거하고, 잇몸을 덮어 봉합합니다. 치주과를 전공한 치과전문의가 시행하고, 치과대학 병원의 치주과에서 주로 시행합니다.

잇몸염증 예방법

잇몸염증을 치료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예방법입니다. 확실히 예방하는 방법들은 올바른 양치질과 정기적인 스케일링이 필요합니다. 치실을 사용해 치아사이에 낀 치태를 꼼꼼히 제거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올바른 양치질로 80%이상 예방할 수 있고, 균형잡힌 식사와 물과 비타민의 충분한 섭취 등은 치주질환 뿐만 아니라 치주질환과 관련이 있는 전신질환 발생 가능성도 낮춰줄 수 있습니다.





치과치료도, 치과에 가면 비용도 부담스럽고 무서워 발길이 쉽게 가지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방치하면 나중에는 배로 불어날 수 있으니 아프지 않더라고 꾸준히 검사를 받고, 아프면 즉시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는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당신을 위한 컨텐츠



글에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버튼을 부탁드립니다. 글을 쓰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임파선염 증상 치료 알아보기  (0) 2020.12.15
비타민D 부족증상  (1) 2020.12.09
오미자 효능 총정리  (0) 2020.12.04
상황버섯 효능 알아보기  (0) 2020.11.25
당뇨병 초기증상 수치  (0) 2020.11.05